JY Tech

[AMIGO] 할리갈리 본문

게임/게임이야기

[AMIGO] 할리갈리

J.Dragon 2024. 3. 31. 23:20

오늘은 평소와는 다르게 '보드게임'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오늘 이야기 해 볼 보드게임은 '할리갈리'입니다.

 

할리갈리는 독일의 '아미고'라는 회사에서 만든 보드게임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대중적인 보드게임입니다.

 

룰은 정말 간단한데

 

1. N명의 플레이어들이 종을 둘러싸고 앉아서 카드를 플레이어의 수에 맞게 나눠 갖고 그림이 보이지 않게 뒤집어 놓는다

2. 각 플레이어들은 돌아가면서 카드를 한장씩 다시 뒤집어서 그림이 보이게 한다

3. 같은 그릠의 과일 합이 5개라면 종을 친다. 단, 종을 잘못치면 카드 한장(씩)을 상대에게 줘야한다. 

4. 제일 먼저 종을 친 사람이 뒤집어진 카드(그림이 보이게 놨던)를 모두 가져간다.

5. 카드를 모두 잃으면 패배한다.

 

룰이 정말 간단하지만 순발력을 필요로 하고 기존 보드게임에서는 찾기 어려웠던 긴장감도 있어서 더 인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에디션도 정말 많이 출시됐는데

 

1. 할리갈리(오리지널)

많은 분들이 알고있을 원조입니다.

 

2. 할리갈리 딜럭스

일반판보다 카드 매수가 19장이 늘어서 더 많은 인원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3. 할리갈리 주니어

순한맛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같은 색의 광대면 종을 치면 되고 광대가 울고있으면 종을 치면 안됩니다.

 

4. 할리갈리 익스트림

기존 룰하고는 완전히 다른 할리갈리입니다. 모두가 일치하는 과일이거나 동물이 싫어하는 과일이 아닐 때 종을 쳐야 합니다.(돼지는 어떤 과일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5. 할리갈리 카카오프렌즈

사실 룰은 일반 할리갈리와 같고 스킨만 입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귀엽기도 하고 무엇보다 코리아보드게임즈 정품입니다.

 

오늘은 짤막하게 할리갈리 보드게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보드게임이 요즘에는 예전만큼 익숙하지는 않은데 할리갈리와 같은 비교적 가벼운 보드게임으로 우리나라에도 보드게임이 조금 더 활성화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