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 Tech

[게임트렌드]콜라보 마케팅 본문

게임/게임을 論하다

[게임트렌드]콜라보 마케팅

J.Dragon 2024. 1. 21. 21:11

개인적인 생각인지는 모르겠지만 재작년과 작년에는 유난히 게임업계에서 식품업계와 '콜라보'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새해가 시작된 후 3주나 흘렀는데 작년의 게임 트렌드를 다뤄서 좀 늦은 감이 있긴합니다만..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에 있었던 게임업계에서 콜라보를 다뤄보겠습니다.

 

 

콜라보(collaboration)

일반적으로는 두 개 이상의 업체가 힘을 합쳐서 새로운 결과물을 내는것을 말합니다.

 

작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빵'도 콜라보의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 게임업계에서는 여러가지 콜라보가 있었는데요 몇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빽다방 X 디아블로IV 

실제로 백종원씨도 게임을 굉장히 좋아하시걸로 유명한데 디아블로4 출시 이후 빽다방과 콜라보를 진행해서

디아블로 에너지드링크를 판매했었습니다. 

게임 속 'hp포션'의 느낌이 나도록 빨간색 에너지음료를 출시 해 화제가 됐었습니다.

맛은 그냥 달콤한 에너지음료라고 하네요

 

 

2. 버거킹 X 디아블로IV

디아블로에서 진행했던 또다른 콜라보입니다.

강령술사 전용인 '섬뜩한 찡그림 외형'을 지급했었습니다.

 

3. 맘스터치 X 블루아카이브

최근까지 진행됐던 콜라보입니다. 특별선물과 선착순으로 포토카드도 진행했던 이벤트입니다.

반응이 좋았던 콜라보로 기억합니다.

 

4.  이마트24 X 신의탑

신의탑:새로운 세계 출시직전부터 시작됐던 콜라보입니다.

포켓몬 빵처럼 캐릭터 띠부실이 들어있었던 콜라보입니다.

 

5. 달콤커피 X 마비노기

실제 달콤커피 매장에 에린강림 세트를 판매했고 캐릭터 포토카드와 스페셜 쿠폰을 지급했습니다.

 

 

게임사들은 식품업체와 콜라보를 통해 기존 식품업체 단골들을 게임으로 유입시킬수도 있고

서로 다른 산업군에서 진행하는 콜라보를 통해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결과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콜라보 기간동안 일시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도입하여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서머너즈워, 메이플스토리가 편의점과 협업하여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적이 있는데 이는 실제 공간에서 게임의 컨셉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줘 유저들의 충성도를 고양시킬 수도 있습니다.

 

올해에도 여러 게임사들과 식품업계, 혹은 기타 업계와의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콜라보가 계속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