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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메이플스토리2 서비스 종료

J.Dragon 2025. 2. 23. 23:40

국산 횡스크롤 MMORPG하면 떠오르는 게임 있으신가요?

 

바로 메이플스토리입니다

 

 

2003년 메이플스토리가 출시된 이후부터 항상 인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10년도 훨씬 넘은 제가 초등학생이던 시절에도 신캐가 나온다고 하면 반 친구들 대다수가 그 이야기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12년정도가 지난 후 메이플스토리의 후속작이 나왔습니다

바로 메이플스토리2 입니다

 

출시 초기에 메이플 IP를 사용하면서 2D에서 벗어나 3D 형태라는 점이 굉장히 흥미로웠습니다. 실제로 그런 내용으로 홍보도 많이 했고 관심도 많이 받았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2월20일 메이플스토리2의 서비스종료 공지가 떴습니다

2월20일 이후로 새로운 계정생성이 불가능하고 5월29일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된다고 합니다

 

많은 게임들이 그렇겠지만 메이플스토리2도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구형엔진 사용

메이플스토리2가 나올 당시 이미 메이플스토리는 10년 이상 서비스됐고 그런IP를 사용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서비스 돼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 게임브리오 엔진을 사용하여 문제가 됐습니다

최적화

위에서 언급한 구형엔진 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바로 최적화 문제였습니다. 어떤 게임에서든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년간 최적화가 좋지 못했고 여러 시도를 했었음에도 완전히 해결하진 못했습니다

게임브리오 엔진 자체가 DirectX 9.0c 까지만 지원 해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지만 그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여러 유저들의 혹평이 있었습니다

 

UGC

쉽게 말해 커스터마이징을 하는건데 저작권 관련 이슈가 많았습니다

문제는 메이플스토리2의 특징 중에 하나가 이런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신고를 통해 보상을 주는 시스템을 마련하긴했지만 이렇게 된다면 자유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했을 것입니다

개발진의 입장에서 이 부분은 사실 좀 어쩔 수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인챈트 시스템

인챈트 개편 이후 고강화 무기가 거의 강제되면서 문제가 됐습니다

여러 번의 패치를 통해 이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했고 실제로 2018년 시스템 자체를 바꿔버리며 어느정도 해결했지만 서비스 종료에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숙제

일일퀘스트를 깨면서 보상을 매일 받는것을 '숙제'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숙제의 양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사실 아무리 게임이라고 해도 뭔가 의무감에 하면 재미가 없어지기 마련인데 다른 게임에 비해 과하다고 합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도 종종 이야기 한 것 같지만 IP의 중요성이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메이플2를 직접 플레이 한 시간은 정말 거의 없지만 메이플스토리 IP 역시 충분히 경쟁력있고 강력한 국산 IP인데 IP를 활용한 게임이 서비스 종료를 한다고 하니 아쉬운 마음이 있습니다.

 

던전앤파이터 혼, 서든어택2, 카트라이더2 그리고 메이플스토리2까지 넥슨의 후속작 징크스가 빨리 깨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